2020년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2020 프로그래밍 언어 전망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익히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됩니다.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래서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지 잘 선택하는 것은 열심히 배우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면 한국어로된 참고자료나 관련 커뮤니티가 많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 있더라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고 취업에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경력자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경력자가 되더라도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기는 어렵습니다. 반대로 아직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앞으로 유망한 언어를 선택해서 배워서 익힌다면 굳이 자신의 가치를 돋보이려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개개인의 목적, 실력, 환경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2019년은 한물간? jQuery(제이쿼리,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버리고 React(리액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배우고 익히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앞으로 프론트엔드 개발도 계속하려면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기초를 제대로 쌓아두지 않으면 두고두고 후회할 것 같아서 2020년에는 Javascript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시간을 할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 글은 여러분의 ❝2020년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해결하는데 참고가 될 수도 있는 정보입니다🙂

목차
2020년 이후의 프로그래밍 기술 트렌드 예측
Stack Overflow(스택 오버플로), TIOBE(티오베)에 의한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순위


2020년 이후의 프로그래밍 기술 트렌드 예측

2020 and Beyond Programming Trend Predictions❞ 기사를 요약하자면

1. Rust(러스트)가 주류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고 한다면 Rust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2. GraphQL(그래프QL, 페이스북에서 만든 쿼리 언어)은 종래의 REST API와 비교해서, 데이터를 취득함에 있어 월등히 우수한 솔루션이기 때문에 GraphQL의 이용은 계속 확대될 것입니다.
3. 웹과 네이티브 앱의 기능 모두의 이점을 가진 Progressive Web Apps(프로그레시브 웹 앱, PWA)을 검토해야 합니다.
4. 실행속도가 매우 중요하고 데이터의 양이 많다면 WebAssembly(웹어셈블리, Wasm)를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5. 앞으로도 React는 압도적으로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6. 앞으로도 JavaScript로 먹고 살 수 있습니다.


Stack Overflow, TIOBE에 의한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순위

Stack Overflow(스택 오버플로)에 의하면
1위. JavaScript
2위. HTML/CSS
3위. SQL
4위. Python
5위. Java
6위. Bash/Shell/PowerShell
7위. C#
8위. PHP
9위. TypeScript
10위. C++


TIOBE(티오베)에 의하면
1위. Java
2위. C
3위. Python
4위. C++
5위. C#
6위. Visual Basic .NET
7위. JavaScript
8위. PHP
9위. SQL
10위. Swift


추가로 어떤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툴을 배우느냐도 중요합니다. 아무쪼록 무언가를 선택함에 있어서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멀리 내다보고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댓글

  1.  웹 개발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장기적으로는 구현까지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알아보고 있는데요. 제가 완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이고, 선임도 없어서.. 맨땅에 해딩해야되는데,
    굉장히 많인 들어본 파이썬(https://www.youtube.com/watch?v=kWiCuklohdY&t=9070s) 으로 시작하려고 하는데.. 듣다보면 공부 방법이 보이겠죠?
     수아님이 올려주신 개발관련 글은 아-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글만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서요.

    답글삭제
    답글
    1. 파이썬 세대는 아니라 모릅니다.

      다른 측면에서 말하면 '이 강의 다 들으면 이런 결과물이 나와요.'라는 강의 듣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웹 개발 테크트리' 이런 식으로도 조사해 보세요.

      링크 동영상의 하단에 '활용편 커리큘럼' 확인하셨죠?

      삭제
    2. 아- 웹개발테크트리, 감사합니다.
      제가 본 영상의 활용편 커리큘럼이 으음... 조금 더 알아봐야할거같아요!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