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꾸미기 (커뮤니티 + 링크들)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많은 가능성을 가진 블로그입니다. 기본 테마(템플릿)를 꾸미기(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서 시간을 좀 들여야 하는데 커뮤니티와 참고 링크들을 사용해서 한결 쉽게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꾸미기

참고 링크들

필독

입력 2021년 3월 14일
※ Blogger 숙련자가 아니라면, 'Blogger 대시보드 > 테마 > HTML 편집'에서의 작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내가 발견한 버그🐞

어떤 소프트웨어라도 버그(오류, 오작동)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 버그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다면,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Blogger)를 사용해 오면서 제가 발견한 버그들입니다.

'맞춤 퍼머링크'를 분명히 설정했는데...

새 글 작성 시에 우선 '맞춤 퍼머링크'를 설정해 두고 얼마동안 글을 쓰고 게시했는데, 설정한 맞춤 퍼머링크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가끔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맞춤 퍼머링크는 글을 다 완성한 후에 제일 마지막에 설정하고 게시하거나, 미리 맞춤 퍼머링크를 설정한다면 게시 직전에 (임시) 저장을 해 두고 글 목록 화면으로 나갔다가 들어와서 다시 맞춤 퍼머링크를 확인하고 나서 게시하면 오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이미지 정렬 안 되는 현상

보통 글 작성이나 관리는 PC에서 합니다. 그리고 글 게시 후에 PC에서만 확인하죠. 그런데 모바일에서도 자신이 올린 글이 어떻게 보이는 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어느 날 모바일로 접속해 봤더니 보기 싫게 모든 이미지가 오른쪽으로 밀려 있었습니다. 전에 PC에서 봤을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말이죠.

이 현상의 대응 방법은 '구글 블로그 이미지 정렬 안 되는 현상'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테마 HTML 편집 후, 꼭 확인하자!

'Blogger 대시보드 > 테마 > HTML 편집'에서 작업을 할 때는 하기 전에 백업을 합니다. 작업 완료(저장) 후에 다시 백업을 합니다. 백업한 2개의 파일을 비교해서 실제로 자신이 의도한 부분만 변경되었는 지를 확인합니다.

2개의 파일을 비교할 때는 파일 비교 프로그램(WinMerge 등)을 사용합니다.

거의 대부분 잘 되지만, 어떤 조건 하에서 의도하지 않은 부분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부분이 변경된 경우에는 그 부분만 원래대로 돌려놓고 다시 저장하면 해결됩니다.

30초도 안 걸리는 단순 확인 작업이지만, 평소에 코딩과는 전혀 무관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귀찮고 낯선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구글 블로그 관련 글을 쓰면서 앞으로는 왠만하면 테마에서 HTML을 편집하는 방법은 자제하려고 합니다.

위 내용은 글 작성할 때 사용하는 HTML 모드가 아닌, 테마에서의 'HTML 편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가 발견한 꿀팁🍯

게시 글 비공개, URL 변경하기

'초안으로 되돌리기'는 언뜻 본 적은 있지만, 한 번도 사용해 보지는 않아서 어떤 때에 유용한 지 모를 법한 기능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게시'의 반대 기능입니다.

어떤 글을 게시하면 그 글은 '게시됨' 상태가 되고 인터넷에 공개됩니다. 반대로 글을 초안으로 되돌리면 그 글은 '임시보관' 상태가 되고 인터넷에 비공개됩니다.

추가적으로 이 기능을 통해서 URL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주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유용할 때가 있을 거예요.

블로그의 홈페이지는 중요하지 않다!

여기서 말하는 '홈페이지'는 최상위 페이지, 예를 들어 'https://나의블로그주소.blogspot.com'에 접속하면 보이는 페이지를 가리킵니다.

블로그의 얼굴, 입구, 대표 페이지 등으로 여기고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블로그는 포털 사이트(구글, 네이버)나 커뮤니티형 웹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블로그의 전체 '페이지뷰 수'에서 홈페이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1% 언저리입니다.

홈페이지는 블로그 운영자나 가끔 호감을 가지고 여기저기 둘러보는 분이 아니라면 보지 않습니다.

요점은 홈페이지 꾸미기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물론 예외, 다른 의견도 있겠지만 블로그는 하나하나의 페이지(글)가 더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구글 블로그에만 적용되지 않는다)

한 가지 실례로 우리가 경제·연예·스포츠·문화 기사를 볼 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해당 페이지를 열어보고 난 후에 해당 웹사이트의 홈페이지를 일부러 열어보신 적 있나요❓

글의 URL,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

입력 2021년 3월 3일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기
  • 새 글 작성할 때, 기본 설정인 '자동 퍼머링크'를 사용한다면 스킵하세요
  • '맞춤 퍼머링크'를 설정하면 나중에 글의 URL이 된다
  • 글이 아닌 '새 페이지'에는 '맞춤 퍼머링크'가 없다

본론, 어떤 방식이 있을까?

일반적 방식 A

예를 들어, 글 제목이 '스쿼트하는 방법'이라면 'how-to-squat' 이렇게 짓는 거죠.

이 방식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추측해서 입니다. 그리고 매번 영어로 변환하고 SEO를 고려한다는 게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일반적 방식 B

여러 블로그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숫자'입니다. 간단하게 넘버링하는 거죠. 예를 들면

첫 번째 글은 1
두 번째 글은 2
...
백 번째 글은 100

추가적으로 날짜 또는 의미 있는 숫자·문자를 섞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에 A 방식으로 하다가 B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B 방식의 단순 넘버링에 특정 카테고리를 의미하는 문자를 뒤에 붙여서 예를 들면

99-abc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카테고리별로 수치를 확인하는데 쓸모가 있습니다. 참고로 애널리틱스에서 URL만 보고 어떤 글인지 모르잖아요. 그럴 때는 '페이지 제목' 항목을 추가해 줍니다.

요점은 URL을 SEO가 아니라 글 관리를 편하도록 하는데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위 내용은 참고로만 하고 자신의 신념에 맞는 방식으로 하세요. 맞고 틀림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걱정돼서 그러는데 이미 게시되어 조회수가 잘 나오는 글의 URL은 변경하지 마세요.

구글 블로그 Blogger 커뮤니티 포럼

어쩌다가 한 번씩이지만 이 블로그(수아뎁)의 '문의하기'를 통해서 구글 블로그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이면 답변을 드리고 있는데 앞으로는 그러한 내용(Q&A)을 같은 궁금증을 가진 다른 분들도 볼 수 있고, 꼭 제가 아니더라도 어떤 질문에 대해 조금 더 아는 분이 있으면 서로의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구글 블로그 Blogger 커뮤니티 포럼'(구글 그룹스)을 개설하였습니다.

구글 블로그 Blogger 커뮤니티 포럼

소수의 그룹이 되더라도 구글 블로그 정보 공유의 장이 되어 구글 블로그 꾸미기가 좀 더 쉬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밑에 댓글로 남기세요.

맺음말

어떠세요? 구글 블로그는 국내 사용자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보다 오히려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의 티스토리 등에 익숙한 사용자가 더 적응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사용자가 쉽게 결과물(예를 들어, 블로그)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편리한 도구(예를 들어, Blogger)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만 하나의 도구에 익숙해지고 그 도구를 잘 사용하기가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처음으로 구글 블로그를 접하는 분이라면 실제로 운영할 블로그 외에 추가로 테스트용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놓고 이것저것 해보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한 개의 구글 계정에 10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혼자서 디자인·기능 꾸미기를 하다 보면 막히는 부분이 등장하기 마련이고 Blogger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되도록이면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고 검증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꾸미기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조금 더 중요하기 때문에 블로그 꾸미기에서 헤매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글을 쓰는 보람도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구글 블로그를 애용하려고 합니다.

댓글

  1. 덕분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됐습니다. 블로거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필수로 저장해놔야 할 페이지네요 ㅎㅎ

    답글삭제
  2. "'맞춤 퍼머링크'를 분명히 설정했는데..." 이 버그 저도 많이 겪고 있습니다. 이미 게시된 글이라서 링크를 바꾸지도 못하고...

    답글삭제
    답글
    1.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처음에 몇번 당했는데 이제는 안 당합니다^^

      삭제
  3. 사이드바의 조회수는 어떻게 표시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직접 작성하는 것인가요?

    답글삭제
  4. 좋은 방법이네요. 이제 막 시작했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구글블로그는 구독기능이 없나요? 자주놀러오고 싶네요 잘보고갑니다!

    답글삭제
  6. 수아님 복 받으실거에요.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시길 !!!

    지금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사하고 있고 저도 그 중에 하나인데 즐겨찾기 누르고 자주 찾아올게요. 수아님 글이 제일 알아 보기 쉽고 이해가 빨리 됩니다.

    답글삭제
  7. 가독성도 좋고 너무 유용한 정보들입니다.
    자주 참고하러 오겠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