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AWS·애저 12개월 무료 비교 & 활용

GCP AWS 애저 무료 비교 활용

서버 호스팅, 가상서버 호스팅, VPS(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보다 큰 범주인 클라우드 컴퓨팅을 12개월 동안 무료 체험(Free Tier, 프리 티어)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GCP,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모두 이름만 들어도 신뢰가 가고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다양하고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아닌 사용자 입장이라면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입장벽에 주저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욕심내지 말고 자신이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 또는 서비스(예를 들면 가상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최소한으로 정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진입장벽을 낮추고 무료기간 동안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그리고 무료기간이 끝나고 계속 사용할 계획이 없다면 깊게 락인(Lock-in)되지 않도록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이 있다면 제공되는 기능 또는 서비스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GCP·AWS·애저 무료 체험 관련 내용을 인용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업데이트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무료 체험 관련 내용을 다시 직접 확인하세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GCP)

12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300 상당의 무료 체험판으로 Firebase, Google Maps API 등을 포함해서 앱, 웹사이트, 서비스를 구축하고 실행하는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무료 체험판 종료 후에 유료 계정으로 직접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한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료 체험판이 종료해도 '항상 무료' 제품으로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프리 티어로 60가지가 넘는 제품을 체험하고 AWS에 구축할 수 있고 사용하는 제품에 따라 3가지 유형의 프리 티어 오퍼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 처음 AWS에 가입한 날부터 12개월 동안 사용 가능한 '12개월 무료'
- 만료되지 않으며 모든 AWS 고객이 사용 가능한 '언제나 무료'
-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에서 단기 무료 평가판 사용 가능한 '평가판'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애저 체험 계정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기 전까지는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인기 제품이 12개월 동안 매달 무료
- 처음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224,930 크레딧으로 모든 애저 서비스 탐색
- 25개 이상의 항상 무료 서비스 제공

꽤 긴 기간 동안 클라우드 컴퓨팅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라면 꼭! 활용해 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