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IT 취업, 적성, 중소기업, 국비지원 IT 교육
비전공자의 IT 취업
요즘에는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컴공이 아니라 문과 비전공자도 IT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주변에 비전공 신입·경력 개발자분이 여럿 계십니다. 컴공으로 기초지식이 탄탄한 가운데 이미 코딩 경험이 많고 프레임워크나 서버 단까지의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 소수를 제외하면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퍼포먼스 차이는 보통 1년 이내에 없어지는 것 같아요. 출발점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노력한다면요.
비전공자의 적성, 인성
비전공자라면 누구나 처음에 막연한 두려움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부하고 배워서 조금씩 알게 되면 자신감으로 바뀌게 되고요. 실력을 갖춰서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에 바로 취업하면 좋겠지만 중소기업에 IT 취업해서 경험과 경력을 쌓는 길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역량만 있다면 적성과 인성을 제일 중요하게 여깁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처음 일을 배우다가 서서히 맡은 업무를 꽉 잡기 시작하면 사실 편해집니다. 기업 입장에서 '나갈까봐 불안'한 역전된 상황이 되는 겁니다. 왜냐하면 대기업과 다르게 중소기업은 문서로 정리되어야 할 내용이 사람 머리 속에 또는 소스 코드에만 있어서 다른 사람으로 대체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네카라쿠배를 목표로 노력하시면 되고요.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개발자 수요는 확연히 늘어날 거라고 하고 관심이 있고 잘 해보고 싶은데.. '비전공자'라고 미리 걱정하여 IT 취업 시작도 안 해보고 포기하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비전공자를 위한 국비지원 IT 교육
IT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에 대비해서 디지털 기초지식이 전무한 사람도 코딩 등을 초보 과정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갈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로 신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아 도전하지 못했던 분들이 디지털 역량 개발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는 취지의 'K-디지털 크레딧', 비전공자로 IT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무엇인지 어떤 내용인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K-디지털 크레딧' 간단 요약
국비지원 K-디지털 크레딧은 기초코딩, 웹·앱개발 등의 온라인 훈련과정입니다. 강의는 비전공자를 위한 디지털 기초 지식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Java & SpringBoot로 시작하는 웹 프로그래밍, 어서와 파이썬 처음이지 등 유명기관의 온라인 강의들이 준비되어 있고 마음대로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강에 사용할 수 있는 50만원(1년 한도)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지급하고 수강신청할 때 수강 비용의 10%만 자비로 부담하되 수료하면 전액 환급합니다.
지원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 그리고 만 35세 이상 만 55세 미만 중장년 실업자입니다. 우선 국민내일배움카드부터 발급받고 원하는 강의를 골라 수강신청합니다. 여기까지가 간단 요약이고요.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내용의 확인과 수강신청은 '직업훈련포털 » K-디지털 아카데미 » K-디지털 크레딧'을 통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IT가 필수', 'IT는 교양', 생활코딩의 시대입니다. 이럴 때 국비지원 IT 교육 놓치면 안 되겠죠? IT 취업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