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색인 생성)

 구글 블로그(Blogger)를 시작했다면 사용하면 좋은 도구, 그 첫번째는 단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간단히 말하면, 구글 고유의 검색엔진이 나의 블로그 글 또는 페이지 정보를 수집하는 일(크롤링이라고 함)을 하는데, 그 일을 돕기 위한 도구입니다.

내가 작성한 글(웹 페이지)이 크롤링되고 색인이 생성되고 구글 검색 결과에 나의 콘텐츠가 나타나는 일련의 과정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굳이 '내가 새로운 글을 작성했으니, 이 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세요.'라고 검색엔진에게 말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 도구(구글 서치 콘솔)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면 검색엔진이 하는 일에 우리가 조금은 관여할 수 있는 여지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새 글을 작성했는데, 크롤링하고 생인 생성해 주세요^^'라고 부탁할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이 꼭 들어맞지는 않지만,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준다'와 비슷합니다.

여기서 잠깐!

위 내용과 관련된 구글 문서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자 그럼,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해 봅시다!

구글 서치 콘솔에는 다양한 용도와 기능이 있어 여러가지 사용·활용 방법이 있겠지만, 저를 포함해 일반적으로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작업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단계 속성 만들기

우선,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해서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속성 만들기

'도메인(신규) 또는 URL 접두어' 이렇게 두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 처음에 구글 블로그를 만들 때 주어지는 주소 그대로라면, URL 접두어의 하단에 'https://나의블로그주소.blogspot.com'을 URL 입력하고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도메인(신규)는 여러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통합해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신규로 추가된 것 같습니다.



2단계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서치 콘솔 화면에서 왼쪽 사이드 메뉴에 있는 'Sitemaps'을 클릭하고, 새 사이트맵 추가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https://나의블로그주소.blogspot.com/sitemap.xml'으로 직접 접속해 보면, 자신이 쓴 글들의 URL 주소와 수정 날짜 정보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의 경우에 사이트맵은 자동으로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되므로 처음에 한번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이 후에 따로 손댈 일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사이트맵(사이트 지도)을 본다면, 해당 블로그를 더 잘 살펴보고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겠죠❓

추가로 구글 블로그에 새 페이지가 있으면 'sitemap-pages.xm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새 페이지가 없으면 오류가 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새 페이지'는 구글 블로그 대시보드의 왼쪽 사이드 메뉴의 '페이지'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3단계 색인 생성 요청하기

자신의 글(콘텐츠)을 구글 검색 결과에 적시(알맞은 때)에 나오게 하고 싶다면 '색인 생성 요청'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색인이 생성되었다'는 것은 '구글에서 검색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인 생성을 요청하는 방법은 이 댓글을 읽어 보세요.



❗ 내 글이 구글 검색 안 되는 이유

일정 기간 동안 지켜보고 추측하는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의 플랫폼에 상관없이 자신이 쓴 글이 몇 주가 지나도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되는 이유는 해당 글이 희소성의 가치가 낮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비슷한 내용의 글이 이미 구글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비슷한 주제와 내용을 가진 글(콘텐츠)이 늘어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구글이 '구글 검색을 해서 콘텐츠를 얻고 소비하는 사용자'에게 독창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글의 품질은 일단 차치하고 희소성의 가치가 낮은 글은 몇 개월이 지나고서야 검색 결과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희소성의 가치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은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일반적인 상식에 근거해서 판단하면 크게 어긋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1년 2월 6일)
구글에 이미 있는 주제라도 웬만하면 대부분 하루이틀 이내로, 길어지면 1~2주 안에 구글에서 검색됩니다. 하지만 포화 상태에 있는 주제의 글은 5개월째 색인이 생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되겠지만 ...

(2021년 3월 2일)
한동안 서치 콘솔을 확인하지 않았는데, 이제 보니 모두 색인 생성되어 있네요.
네이버 검색에도 나오게 하기
#구글 블로그 꾸미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1. 안녕하세요! 카테고리 만들기 구경하다가 전체적으로 글을 잘 쓰셔서 구경중이에요! 저는 블로거 어제 처음 어떻게 만들긴 했는데 ㅠㅠ.. 넘 어려워요.. 혹시 사이트 맵 제출은 매번 글 쓸때마다 제출해야 하나요? 아니면 그냥 한번 했으니까 괜찮은 걸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사이트 맵은 일반적으로 한 번만! 제출합니다. 혹시 '새 페이지가 있으면 sitemap-pages.xml을 제출' 이 부분 때문에 헷갈리시는 거라면, 저 말에서 '새 페이지'는 '새 글'이 아니라 Blogger 대시보드의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페이지'라는게 있는데 그 걸 말하는 겁니다.

      삭제
  2. 저 또한 처음에는 어려웠습니다. 하나 둘 천천히 해보세요.

    참고로 하나의 구글 계정으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 블로그를 생성·삭제하는 거 모두 간단하니 테스트용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놓고 이것저것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사이트맵(sitemap.xml) 제출하고 나서 아래 ①~②작업하면 보다 빨리 구글 검색에 노출(검색 순위는 일단 제쳐두고)될 수 있습니다. 단, 필수 작업은 아닙니다. 그냥 냅둬도 구글이 다 알아서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한다고 합니다.

    ①구글 서치 콘솔의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URL 검사 > 작성한 글의 URL 입력 > 색인 생성 요청'하면 되는데, 색인 생성은 경우에 따라서 몇 분·시간·일 걸립니다.

    ②결과 확인은 구글 서치 콘솔의 'URL 검사'를 다시 해보면 되지만 구글에 등록된 자신의 블로그 콘텐츠를 몰아서 직접 검색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site:mynewblogaddress.blogspot.com'를 입력하고 엔터.

    ※mynewblogaddress에 'https://'은 넣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친절한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하나 따라해 볼게요! ㅎㅎ

      삭제
  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구글 검색창에 'site:mynewblogaddress.blogspot.com'를 입력할 때, mynewblogaddress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바꾸세요.

      삭제
  4. 안녕하세요~ 구글 블로거닷컴 팁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아님 블로그에 좋은 정보가 많네요 ㅎㅎ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사이트맵 추가하실 때 sitemap.xml 말고 RSS도 같이 추가하면 크롤링은 더 빨리 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 기준 RSS를 등록했더니 새 글 크롤링은 발행일 후 며칠 내로 하긴 하더라구요.

    근데 크롤링을 한 뒤 색인이 언제 생성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댓글을 조금 잘못 적었네요. RSS도 등록하면, 색인 생성 요청을 안 해도 "발견됨" 상태까지 하루이틀 내로 되는 것 같습니다.

      삭제
    2. 안녕하세요. 바람님,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말씀하시는 RSS 등록은 구글 서치 콘솔의 '새 사이트맵 추가'에 RSS 주소를 넣는 방식인가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는 달리 구글 서치 콘솔에는 RSS 제출하는 곳이 보이지 않아서요.


      [참고 내용 기록]
      대략 아래와 같은 과정(①~④)을 거칩니다.

      ① 발견됨
      ② 크롤링됨
      ③ 색인이 생성됨
      ④ (사이트맵에)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됨

      저의 경우 ①에서 막히는 일은 없었습니다.

      문제는 ②인데 해당 페이지를 언제 크롤링할 지의 스케줄을 구글이 짜는데, '포화 상태에 있는 주제의 글'만 아니라면 우선 순위에서 뒤로 밀려 예외적으로 크롤링이 아주 많이 늦어지는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④까지 모두 완료되었는데, 단지 구글 서치 콘솔에 반영이 안 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삭제
    3. 새 사이트맵 추가에 RSS 넣어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구글은 RSS도 사이트멥의 한 종류로 보는 것 같습니다.

      검색 반영 정보 공유도 감사합니다. 저는 "발견됨" 상태의 글은 10여건 정도 되고, "크롤링됨" 상태의 글은 한두건 정도입니다. 수아님께선 "크롤링됨" 상태까지는 문제 없이 잘 넘어가는 상황이신가요?

      삭제
    4. 제가 단 답글이지만 제가 다시 보니 헷갈릴 수 있겠네요.

      저의 경우는
      ①에서 ②로 안 넘어가는 경우가 몇 개 있었는데, 몇 개월 후에 ②, ③, ④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②까지만 되면 이후의 과정인 ③, ④는 모두 바로바로 잘 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삭제
    5. '발견됨' 상태로만 있으면 답답하죠ㅠ 저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5~6개월 후에 크롤링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크롤링해 주는 정확한 판단 기준은 아무도 모르죠. 글 게시하면 몇 분 후에 색인 생성까지 이미 완료되어 있는 글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크롤링이 되었으면 며칠 이내로 색인은 생성될 것 같아요.

      삭제
    6. 색인됨 상태에서 크롤링됨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답답하긴 한데 이젠 색인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는 심정입니다.

      삭제
    7. 바람님 희한한 현상이네요ㅠ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구글 검색이 Blogger를 밀어줘야 하는데 말이죠.

      삭제
  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색인이 생성된 콘텐츠와 생성되지 않은 콘텐츠의 차이점을 무엇일까요.

      제 생각은 '시간이 지나면 결국에는 된다'인데...

      삭제
  6. 구글 크롤링 기준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미 색인된 글은 수정하면 늦어야 하루 정도면 재크롤링을 해 가던데.. 새로운 글은 왜 안 해 가는지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7. 계획성 없이 크롤링하지는 않을 테고, 도메인 목록을 가지고 둘러본다고 가정하면 blogspot.com은 그나마 잘 되는 편일 거라 추측하는데, tistory.com은 어떤지 궁금하네요^_^

    답글삭제
  8. 수아님 안녕하세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

    게시물을 새로 업데이트하면 검색 로봇이 다시 색인을 생성하는데

    댓글을 새로 작성할 때도 키워드를 포함하면 이 키워드도 함께 색인이 생성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업데이트 전]
      색인 번호 : 999
      페이지 URL : xxx.html
      수집한 내용 : yyy

      업데이트 후에는 'yyy'만 업데이트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댓글이 article 태그 내에 있다면 해당 페이지와 함께 관리되며 마찬가지로 'yyy'에 반영될 것 같습니다.

      적으신 글을 다시 읽어보니 '새로 업데이트'라는 게 '새로 등록'을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렇다면 색인 번호부터 새로 생성될 듯하고 뭔가 어렵고 복잡해지네요...

      아무튼 저는 대충 상상해 보는 거라서요^^; 조금 다른 개념에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삭제
  9. 수아님 안녕하세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서버 오류(5xx)"가 뜨면서 색인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있는데요, 수아님도 겪고 계신 현상인가요?

    색인 생성 요청을 해도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없음" / "서버 오류(5xx)"만 뜨면서 진행이 안 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바람님 안녕하세요. 저는 6월초부터 그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서버 오류난 페이지가 몇 개 있었는데, 대응 방법을 몰라서 그냥 색인 생성 요청만 해두었습니다.

      몇 일이 지나서 원래대로 돌아온 페이지도 있는 반면 여전히 서버 오류 상태인 페이지도 있네요.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삭제
    2. 색인 생성 테스트해 보고 문제 없다면, 언제 다시 크롤링해 주느냐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글 수정하면 사이트맵에 lastmod이 바뀌고, 크롤링 스케줄이 앞당겨질 수도 있어요.(물론 뇌피셜에 가깝지만)

      그리고 저는 페이지뷰가 비정상적으로 떨어지길래 눈치챘는데 오류가 나도 서치 콘솔에서 알림이 바로 오는 게 아니라, 몇 일 후에나 오류 알림이 오더라고요.

      삭제
    3. 지금 보니 재크롤링 요청 자체가 안 되네요… 오류 알림 자체는 지난주 초쯤에 받기는 했습니다. 페이지뷰가 떨어졌다니 제 마음도 아프네요..

      영어 블로거 커뮤니티를 살펴봤는데 전세계적인 문제인 것 같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blogger/thread/112317398/İndexed-request-rejected-no-new-blogger-posts-indexed-and-İ-found-server-error-5xx?hl=en

      삭제
    4. 링크 잘 봤습니다. 아마도 기다리면 정상으로 돌아오겠지만 더 이상 오류 나는 페이지는 없어야 할 텐데ㅎㅎ

      삭제
  10. 답글
    1.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글 개수·페이지뷰·수익'면에서 볼륨이 있는 블로거들은 적지 않은 피해를 본 듯하네요.

      그리고 정상으로 돌아왔던 글의 색인이 다시 오류나는거 보니, 고쳐지고 있는게 아니라 이제부터 본격적인 태풍이 오는 건지...

      삭제
    2. 저 같은 경우 색인 오류가 난 글들도 URL 검사 돌려보면 ‘색인이 생성됨’ 상태로 바뀐 글들도 몇 개 있네요. 며칠 전부터 오류가 있는 글이 확 늘긴 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페이지뷰가 많지 않아서 큰 피해는 없었지만,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삭제
    3. 똑같은 현상이네요. 정상으로 돌아온 거 몇 개 있지만 대신 오류나는 글이 확~ 늘었어요.

      여기에 답글이 많이 달렸는데
      https://support.google.com/blogger/thread/111978981/crawl-error-server-error-5xx-failed-server-error-5xx-please-help?hl=en

      Blogger 기본 테마, robots.txt 등에 관한 내용도 있는데, 읽다가 어이가 없어서요.

      일단은 현 상태 유지하며 지켜보려고요. 사용자가 무언가를 바꿔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면 화날 것 같네요. 이런 일이 발생한 이유는 아무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삭제
    4. 조금씩 문제가 있다가 이번 주말에 크게 문제가 터진 것 같아요. 공지가 없으니 확신할 수는 없지만 주말 이후에 수정한 글들은 구글에 정상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크게 하시는 분들은 타격이 클 법 합니다. 저도 글 하나 순위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5등 안에 들던 글이 10등 바깥으로 밀려나 버렸네요.. 조금씩 검색 노출이 늘고 있던 글이라서 마음이 아픕니다. 하필이면 '오류' 상태에 갔다가 돌아온 글이라서 찜찜하네요.

      Blogger 공식 포럼이든, Blogger 공식 블로그든, 아니면 구글 서치 블로그든 "오류를 확인하고 있다" 정도의 공지는 내 줬으면 합니다.

      삭제
    5. Blogger 커뮤니티에서 큰 흐름이 보일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바람님 말 들어보니 블로그 분석 수치는 아예 안 보길 잘했네요.

      그리고 이 페이지는 하루에 평균 0.41명(정말 조회수 안 나옴) 보는데ㅎ 누군가 본다고 치면, 다른 건 몰라도 일단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 » 서버 오류(5xx) » 유효성 검사 세부정보'에서 '실패함'→'접수중'으로 바꿔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오늘 Blogger 트위터에 팔로워 신청했는데 '대기 중'이네요. 공지는 과연 나올지...

      삭제
    6. 저같은 경우 문제가 거의 해결된 것 같습니다. "서버 오류" 에러가 점점 줄면서 노출과 클릭도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필이면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시점이 겹치면서 문제가 더 커진 것 같네요. 순위가 떨어진 글은 그냥 알고리즘이 변해서 그런가보다 하려구요..

      삭제
    7. 붕어빵처럼 같은 현상입니다!

      삭제
    8. 다시 5xx 에러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것 같네요.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어요…

      자꾸 오류가 나니 점점 불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삭제
    9. 1차 변화 : 5xx 발생
      2차 변화 : 5xx 많이 증가
      3차 변화 : 5xx 많이 감소

      모든 페이지의 색인을 하나하나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3차 변화 이후에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은데, 바람님에게 다른 변화가 생겼다고 하니 지금까지의 경험상으로 앞으로 저에게도 생길 듯한데ㅎ;

      저번에 대충 2020년 11월에서 2021년 1~2월까지 이어진, Blogger 뿐만 아니라 모든 블로그·웹사이트의 색인 생성이 안되는 문제였던가? 그때는 공식 공지가 있었는데 아무튼 뭔가 고치거나 대응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긴 하더라고요. 근데 이번엔 Blogger만이고 공지조차 없으니 불안하기는 하네요..

      삭제
    10. 현재 서치 콘솔에서 보여주는 데이터와 다르게 실제로는 검색 결과에 아예 없는 것도 있고, 서치 콘솔에서 '최종 업데이트 날짜' 갱신되면 오류 개수가 다시 늘어날 것 같네요;

      삭제
    11. Google core update 시점하고 5xx 에러가 나는 시점하고 좀 겹치는 것 같아요. 2020년 12월에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이때 쯤에 에러가 났었고, 올해 6월 초도 마찬가지였죠. 업데이트가 시작되는 6월 초 이후 에러 증가, 끝난 6/17 이후 에러가 감소..

      이번엔 클릭이 얼마나 줄련지.. 조금 걱정됩니다.

      삭제
    12. 일리가 있는 말씀이네요.

      당분간 오류 나는 건 괜찮은데 계속되지만 않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13. 우연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6월 24일에 "스팸 업데이트"가 끝났다고 하네요. 구글 검색 업데이트할 때마다 5xx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 맞는걸까요??
      https://twitter.com/searchliaison/status/1407745993966178306

      아직까지는 검색 트래픽에 큰 이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삭제
    14. 스팸이라면 반복되겠지만 실수까지 반복되지는 않을 거에요. 않아야 합니다!

      저는 많이 줄었습니당..

      삭제
    15. 다행히 5xx 에러가 늘지는 않고 있어요. 저번 업데이트가 유난히 문제가 많았던 것 같네요.

      삭제
    16. 바람님 오랜만입니다. 블로그 관리 당분간 손놓고 있어서ㅎ 지금 보니깐 에러와 페이지뷰 모두 많이 줄었네요ㅎ

      삭제
  11. 수아님 항상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딱 찾고 있던 내용의 글이네요. 그런데,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알려주신대로 등록했는데 ! 사이트맵을 읽을 수 없음이라고 뜹니다. 이거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ㅠㅠㅠ 슬프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브라우저에서 https://다원님주소.blogspot.com/sitemap.xml 여기에 접속해서 해당 내용이 나오면 등록이 되어야 정상입니다. 시간을 두고 다시 해보면 성공할 거라 생각해요.

      삭제
    2. 접속 가능하고, 어떤 데이터가 출력되기만 하면 OK

      삭제
    3. 아무래도 테마 html 편집 시 앞에 넣어놓은 주석이 원인이었던 것 같네요. 그거 지우고 다시 해보니 해결되었습니다.

      삭제
    4.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해결해서 다행이네요!

      삭제
  12. 아 짜증나게 저 5xx 에러 걸렸네요 정말 정성스럽게 글 쓰고 있는데 .. 저번에도 한개가 그러더니 전 두번째군요 휴...

    답글삭제
    답글
    1. 답글이 많이 늦었네요^_^; 지금은 그 에러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삭제
    2. 그 에러, 저는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새로 쓰는 글들은 그 에러가 없다는게 다행이에요.

      삭제
    3. 8월 말에 갑자기 5xx 에러가 재발했습니다… 왠지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할때마다 나오는 느낌이에요…

      삭제
    4. 바람님 알려줘서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서치 콘솔 열어보니 8/30일 크롤링으로 5xx 페이지가 8개 생겼네요ㅠ

      저번처럼 늘어날까 걱정되는데... 바람님 느낌처럼 반복되는 거라면 참... 다른 블로그 플랫폼도 같이 그러면 그나마...

      저번에 문제가 생기는 걸 인식했으면 지금쯤이면 고쳐졌어야 마땅한데!ㅎㅎ;

      삭제
    5. 이제 구글 검색이 정상화되는 것 같습니다.
      5xx 에러는 전부 사라졌습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된 글은 있지만,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바로바로 색인이 됩니다.
      이제는 더 이상 문제가 안 생겼으면 하네요.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