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SEO, 검색 설명은 쓰셨나요?

구글 블로그 SEO의 기본인 검색 설명은 작성했나요?

자신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쓴 블로그 글을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중에서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description(설명) 메타데이터 작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description 메타데이터'라는 게 어떤 것인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 웹 브라우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이동해서 개발자 도구(단축키: F12 또는 Ctrl+Shift+I)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곳을 찾을 수 있는데

<meta name="description" content="...">

찾았나요? 대개는 블로그 플랫폼에서 자동으로 게시 글의 앞 일정 부분을 그대로 description 메타데이터로 설정하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description 메타태그의 content에는 페이지 내용의 요점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글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게시 글의 앞 부분을 그대로 설정하기 보다는 직접 요점을 정리해서 적어넣는 것이 더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은 이 description 메타데이터를 확인하여 해당 페이지를 파악하고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스니펫으로도 활용합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스니펫

보면 아시겠지만 description은 페이지 제목 다음으로 구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꽤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사용자의 검색어에 따라서 description이 아닌 게시 글 중에서 검색어가 포함된 적절한 부분이 스니펫으로 표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description이 우선적으로 스니펫으로 표시됩니다.


자 그럼 구글 블로그에서는 이 description 메타데이터를 어떻게 직접 써넣을 수 있을까요? 구글 블로그에서는 '검색 설명'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디폴트 설정으로 '검색 설명 사용 설정'이 꺼져 있기에 이 설정을 켜야 합니다.


Blogger 검색 설명 직접 넣기

'Blogger > 설정 > 메타 태그'로 이동합니다. '검색 설명 사용 설정'을 켜고 바로 아래에 있는 '검색 설명'이 활성화되면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그 메타 태그 설정
활성화된 '검색 설명'을 클릭하면 나오는 입력란에는 자신의 블로그(예를 들어 example.blogspot.com)를 총괄적으로 설명하는 150자 이내의 글을 적어넣습니다.

구글 블로그 홈페이지 또는 도메인의 검색 설명 입력
페이지마다 개별적으로 '검색 설명'을 적는 곳은 '검색 설명 사용 설정'을 켰다면 '글 수정'화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각 페이지마다 검색 설명 입력

하나. description은 각 페이지마다의 설명이기 때문에 각 페이지별로 달라야 합니다.

둘. description은 키워드를 채워넣는 곳이 아닙니다. 적절히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은 몰라도 과도하게 키워드를 나열하면 페널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셋. description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스니펫으로 사용될 때 표시되는 글자 수는 지역·나라마다 다르고, 한글·영어·기호의 조합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정확히 어떤 계산법으로 글자 길이를 제한하는지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우리나라는 공백 포함해서 80~120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령 120자가 넘으면 '...(생략)'으로 표시됩니다.
#구글 블로그 꾸미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