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 (라벨 가젯 + 항상 펼치기 + 디자인)

블로그 글을 분류하는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전체적인 구성을 쉽게 알 수 있게 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모아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막상 구글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가젯(도구)을 찾아보니 없는 것 같아 답답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Blogger에도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라벨(태그) 가젯을 활용해서 말이죠.

본래의 라벨 가젯은 태그 기능으로 작은 분류에 사용하도록 하고, 라벨 가젯으로 만든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기능으로 큰 분류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구글 블로그에 카테고리를 넣어 봅시다. 블로그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는 Blogger에서 제공하는 라벨(태그) 가젯을 활용해서 카테고리를 만드는 전체 과정은 간단하다면 간단하고 복잡하다면 복잡합니다.
[1 단계] [2 단계] [3 단계] 따라만 오세요.

구글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

1단계라벨(태그) 가젯을 활용해 카테고리 만들기

우선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해서 카테고리의 기본 틀을 만듭니다.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어떤 방식인지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 보면 어느정도 감이 올 겁니다🙂




2단계카테고리 항상 펼치기

카테고리가 항상 펼쳐져 보여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이 단계는 건너 뛰어도 됩니다🚀 하지만 항상 펼쳐져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바로 아래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면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벨(태그) 가젯 항상 펴기


3단계카테고리 디자인

마지막으로 아래의 검은색 박스 안에 있는 CSS 코드를 추가하면 끝!입니다. CSS 코드를 어떻게 추가하는지 모르신다면, 바로 아래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구글 블로그 CSS 코드 추가 / 변경

/* 카테고리 기본 스타일 */
.list-label-widget-content li {
  display: block !important; /* 한 줄에 하나씩 배치 */
  background-color: transparent; /* 배경색 투명하게 */
  border: 0; /* 테두리의 굵기 0 */
  padding: 8px 8px; /* 상하 좌우 안쪽 여백 모두 8px */
}

/* ※블로그 테마가 Soho일 경우 추가한다 */
.list-label-widget-content li:after {
  content: none !important;
}
🍀 /* ... */ 이 부분은 코드에 대한 설명을 적어놓은 것입니다. 삭제해도 괜찮습니다.

카테고리가 적용된 테마 Contempo 보기 카테고리가 적용된 테마 Soho 보기

💡 기타 다른 테마들도 위와 같은 방법 1~3 단계로 접근하면 가능합니다.

💡 카테고리 만들기, 다른 방법 (2020.08.05)
위 내용이 어렵게 생각된다면 '구글 블로그 라벨 100% 활용하기' 페이지를 참고해서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세요.

💡 아래에 있는 '카테고리 분류 작업 요령'은 참고로 한번 읽어보세요.
↓↓↓

참고카테고리 분류 작업 요령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세세하게 나누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카테고리를 세세하게 분류하다가는 범위가 미묘하게 겹치는 카테고리들이 생겨나기 마련이고 나중에는 작성한 글을 어느 카테고리에 넣어야 되는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르며 명확하게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있지 않으면 블로그 방문자 입장에선 블로그 내에 원하는 정보가 없다고 잘못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세분화된 하나의 카테고리에 하나의 글만 달랑 있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물론 블로그의 종류나 특성, 게시글 수 등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기준은 달라지고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게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라벨(태그)은 용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글은 먼저 카테고리로 크게 분류되고 다시 태그로 작게 분류됩니다. 카테고리는 얼추 알아도 블로그를 막 시작했다면 태그는 알기 어렵기 때문에 애당초 카테고리가 있는데 왜 태그가 있나? 라는 의문이 생길 법한데

블로그를 책에 비유하자면 카테고리는 책의 장(chapter)이고 태그는 보통 책의 맨 끝에 있는 색인(index)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카테고리와 관계없이 어떤 키워드로 글과 글을 연결시킬 수 있는 공통의 키워드이고 SNS(페이스북, 트위터)의 해시태그와는 달리 해시 기호(#)가 없고 띄어쓰기가 가능합니다.

입문자용가장 간단한 방법

앞서 소개한 1~3단계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입문자용 참고 사항
장점은 '쉽다'

단점은 '각 라벨에 해당하는 게시 글의 수를 미리 확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과일(7)' 이렇게는 안 됩니다. 게시 글의 수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면 이 방법으로 카테고리를 만드세요!

테마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에서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중급자용부모 자식 구조 만들기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HTML/자바스크립트 가젯'을 통해서 넣으면 됩니다. 넣을 때 제목란은 입력하지 않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중급자용 참고 사항
#구글 블로그 꾸미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1. 조슈아님! 처음부터 지금까지 따라왔는데요,
    저는 유투브 영상에서 보여주시는것 처럼 태그가 없어요..
    그래서 글 작성하기 눌러서 태그를 만들어줬는데도 없어요!
    아까전에 분명히 저거 펼쳐놓는것도 코드 넣은것같은데 이상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태그'가 '라벨'입니다. 최근에 구글 블로그 업그레이드되면서 가젯 이름이 조금 바뀌었네요.
      JinJin님 블로그 방문하니 라벨(태그)가 보이고 '항상 펼치기'도 잘 되는 것 같은데요. 카테고리는 만드는 중이신듯.

      삭제
  2. 안녕하세요 카테고리 펼침 기능을 유용하게 배워서 보고 갑니다. 매우 유용한게 많네요~ 종종 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Soho 템플릿에서 라벨을 클릭했을시, '라벨이 과일인 게시물 표시'와 게시물 내용이 나오는 페이지에서 '라벨이 과일인 게시물 표시'가 나오는 부분과 게시물 내용이 나오는 곳(작성일자, 게시물 제목, 공유, 댓글쓰기 버튼이 있는곳)의 배경색은 어떻게 변경할 수 있나요?
    초보라서 따라하는 중인데 여기서 막혀버렸네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우선 Blogger Customizer(Blogger 대시보드 > 테마 > 맞춤설정)으로 가서 백그라운드의 기본 색상 테마를 변경하면 말씀하시는 부분이 바뀝니다.

      백그라운드 외에 고급·가젯도 한번 쭉 훑어보는 게 좋습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구글 블로그를 만들고 있습니다.
    강좌 감사합니다.
    너무 초보라서 어렵네요.
    입문자용으로 카테고리를 만들었는데, 해당 목록을 클릭해도 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래에 레이블 위젯은 나타나는데요.
    어디를 변경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확인하기 위해서 방문해 보았는데요. Cake를 cake로 바꿔 보세요. 대·소문자 입력을 실수하신 것 같아요. 다른 것도 같은 원인일 수 있으니 점검해 보세요.

      삭제
  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6. 유용한 기능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글 잘 보고 갑니다. 근디, 구글 브로거에도 '좋아요' 버튼 있으면, 참여하는 재미가 있을텐데... 안타깝네요.

    답글삭제
  8. 혹시 링크 걸 때 이미지 나오는 방법도 아시는지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